전기자동차 시범사업, 경남에서 가속페달! | |
2010-09-16 | |
![]() KERI는 이번 사업에서 사업 총괄과 모니터링 시스템 통합 설계, 차량 모니터링 장치 개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등의 과제를 총괄하게 된다. 코디에스는 급속충전기와 충전스탠드를 설치, 운영하게 된다. DH홀딩스는 경차 모닝에 기반한 고속전기자동차를 공급하고, CT&T는 저속전기차 '이존'을 각각 납품한다. 레보는 경차 마티즈와 1톤 트럭(현대 포터)의 전기차개조모델과 자체 개발한 리튬인산철 배터리팩을 내세워 시범사업에 참가한다. 에스아이엠(SIM)은 트럭용 인버터와 전동기를 공급하고, 파워트론은 배터리제어시스템(BMS) 개발을 담당한다. 디지털시스는 전기차의 부품별 전력소모와 운행패턴을 기록하는 차량 주행정보 모니터링 시스템(블랙박스) 개발을, 천일전기공업은 가로등 전원을 이용한 전기차 충전스탠드를 공급한다. ![]() ![]()
![]() 유무형의 경제사회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기자동차 보급이 활성화될 경우, 온실가스 감축(CO₂감축을 통한 경제적 효과)을 통해 2020년까지 누적금액 약 138억 원, 향후 전기자동차가 백만 대 보급됐을 경우에는 연간 908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아울러 충전인프라구축의 핵심제품인 충전기 개발 설치에 따라 관련 산업의 내수분야 약 4,708억 원 및 수출분야 6,250억 원(2020년까지)이 기대된다. 이 밖에 전기자동차 보급에 따른 충전인프라 확대로 인해 1차 화석연료 수입 대체 및 에너지원 다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 금액은 2020년까지 약 4조 9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글_백종윤 기자 <한국전기연구원 스마트그리드연구센터 (055)280-1341 / www.keri.re.kr> ![]() ![]() < Energy New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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