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하이젠 모터㈜에 횡자속형 회전기 기술 이전
2009-04-08

전기연구원
하이젠 모터㈜에 횡자속형 회전기 기술 이전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은 2월 11일 경남 창원 본원에서 유태환 원장, 김재학 하이젠 모터㈜ 대표, 기술개발팀 등양기관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용 전동기 전문기업 하이젠 모터㈜와‘횡자속형 회전기기술’에 관한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에 이전되는 기술은 한국전기연구원 강도현 박사팀(산업전기연구본부장)이 전문연구단 사업으로 2005년 1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수행한‘고토크 고출력 횡자속형 전동기 개발’과제의 결과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기술 이전을 통해 3억 6천만 원의 착수 기술료를 비롯, 향후 국내외 판매액의 4%를 경상기술료로 받게된다.
한국전기연구원이 개발한 횡자속형회전기는 특수전동기의 한형태로 저속에서 상대적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는 구조이므로 직축 구동이 필요한 공작기계용 전동기, 자동도어, 무대장비용 전동기, 구역 내에서 운행하는 유ㆍ무인 전동차량의 전동기, 승강기의 주전동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감속기 추가설치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강도현 박사는 “회전기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대부분 종자속형인 상황에서 이번에 이전한 기술이 상용화되면 국내에서는 횡자속형 전동기를 적용한 최초의 상용기술 개발 사례가 된다”고 강조하고, “향후 전기선박용 추진전동기 및 풍력발전기와 같은 대용량 전동기 및 발전기 개발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이젠 모터㈜ 김재학 대표는 “이번에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이전받은 기술을 적극적 활용하여 독자적인 신제품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국내외시장을 선점하고 신생기업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해당 기술을 응용해 공작기계, 로봇, AGV, 자동도어 등 친환경제품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_백종윤 기자<한국전기연구원 (055)280-1114 / www.keri.re.kr>

트윗터 페이스북

< Energy New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