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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보호용 배선용 차단기 MMS(Manual Motor Starters)
2006년 4월 2일 (일) 12:23:00 |   지면 발행 ( 2006년 3월호 - 전체 보기 )

개요모터보호용 배선용 차단기(MMS)는 정격 절연전압이 교류 690V (주파수 50Hz 또는 60Hz) 직류 250V 이하의 전로에 사용하는 기기로써 모터의 전단에 설치하여 과전류, 결상, 순시전류 및 단락전류 등에 의한 사고 전류 발생 시 동작하여 계통을 차단해 줌으로써 계통 및 부하기기를 보호해주는 장치입니다. 특징1) Multi-Function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는 일반 배선용차단기의 단락보호 기능과 열동형 과부하계전기의 과부하 및 결상보호의 기능을 함께 보유한 제품입니다.또한 주위 온도에 대한 자동 보상기능이 있어 온도에 따른 정격전류의 보정이 불필요합니다. 부속장치는 전 기종(32AF, 63AF, 100AF)을 공용화 하였으며, DIN Rail 및 나사취부 공용화로 사용이 편리합니다.

2) Compact & Space Saving가장 일반적인 모터보호는 배선용차단기, 전자접촉기 및 과부하계전기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배선용차단기를 통해 선로의 단락사고로부터 계통 및 기기류를 보호하고 과부하계전기를 통해 과부하 및 결상보호 그리고 전자접촉기를 통해 모터 제어를 합니다.그러나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MMS)를 사용할 경우 모터제어가 빈번하지 않거나 수동 조작으로 가능한 부하에서는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MMS)만으로도 모터제어가 가능하며 일반 부하에서는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와 전자접촉기로 모터제어 및 보호가 가능하여 기존의 방식에 비하여 패널 사이즈를 평균 50%이하로 축소할 수 있으며, 배선작업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3) Reliability & ConvenienceLS산전의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MMS)는 표준형, 고차단형, 순시차단형의 3가지 제품이 있으며 32AF, 63AF, 100AF 의 3 Frame에 0.1A~100A 까지 과전류 설정이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 보호용량(단락용량)별, 보호기능별, 정격 및 설정전류별로 적절한 제품을 선정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차단전류를 최대 100kA까지 구현하여 세계적 수준의 성능을 갖췄습니다.또한, 사용의 안전을 위해 별도의 안전커버가 필요 없이 Finger Safer 구조로 설계 되었으며, 핸들 잠금 장치, 전류조정 다이얼의 커버 등으로 사용의 안전성을 강화하였습니다. 4) Variety상부부착용 보조접점(FX), 측면 부착용 보조접점(LX), 경보접점(LA), 단락경보접점(LAM), 전압트립장치(RS), 부족전압트립장치(RU), 경보형 부족전압트립장치(RUX), 절연 배리어, 다이얼 커버등 다양한 부속장치를 구비하였으며 전 Frame 에서 공용 사용이 가능합니다.보조접점(FX, LX)은 제품 상부 및 좌측 면에 부착되며 1NO1NC, 2NO, 2NC로 구성되며 LX의 경우 Frame별로 최대 2개까지 장착 가능합니다.경보접점은 일반 보조접점과 동일하게 2개의 접점을 가지고 있으나 순시 또는 과전류트립 시 동작하며 동작상태를 육안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단락 경보 접점은 순시 트립시만 동작하며 동작 시 트립버튼을 통해 동작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전압트립장치(RS : Shunt release)는 우측 부착용 액세서리로 M,MS의 트립을 원방에서 조작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부족전압트립장치(RU : Under Voltage Release)는 우측 부착용 액세서리로 70% 이하의 전압에서 동작하여 계통을 분리하여 줍니다.경보형 부족전압트립장치(RUX : Under Voltage Release with Switch)는 부족전압트립장치와 동일한 역할을 하나 단락경보접점처럼 동작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트립버튼이 있습니다.전압트립장치(RS), 부족전압트립장치(RU), 경보형 부족전압트립장치(RUX)는 우측 부착용 액세서리로 3개중 1개씩만 장착 가능하니 선정상 주의가 필요합니다.기타 액세서리로 설정된 전류의 보호를 위한 다이얼커버가 있으며, Mini-MS와 직결하여 사용하기 위한 연결자 그리고, 100AF의 제품을 UL규격이 적용 되는 곳에 사용시 부착하여야 하는 UL용 절연베리어가 있습니다.종류 및 정격1) 종류 <표 1> 참고.2) 정격 <표 2> 참고.3) 특성 곡선- 과부하트립전류가조정형 반한시 특성의 바이메탈 트립장치는 모터를 과부하로부터 보호합니다.아래 곡선은 주위온도 20도인 경우 상태에서 평균 동작시간은 나타냅니다.전류를 정상적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결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모터를 효과적으로 보호 합니다.- 순시트립전류순시트립전류의 동작 전류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값은 가조정 전류 최대값의 13배입니다. 따라서 설정전류에 따라 순시트립이 틀려지게 됩니다.
규격 및 인증LS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다양한 규격의 기준으로 Type Test를 완료하였으며 다양한 인증도 취득하였습니다.IEC 60947 기준으로 KEMA(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네덜란드 시험 기관) Type Test를 합격하여 CE인증을 취득하였으며 , UL 508 기준으로 UL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사업 진출을 위해 GB 14048 기준 CCC규격을 취득하였으며 K 60947 기준으로 안전인증을 취득하여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판매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Good Design상을 수여함으로써 제품 디자인에 대한 우수성도 입증하였습니다.특히 IEC 기준으로 기존 전자개폐기(GMC Series) 및 Mini-MS와 Type 2 Coordination 시험을 실시하여 단락사고 시에 제품간의 손상여부를 검증하였습니다. 그리고 UL규격의 Combination Motor Controllers의 시험 항목 중 Disconnect, Branch Circuit Protection, Motor Control, Motor Overload의 모든 항목을 시험하는 Type E 등급으로 시험하여 합격함으로써 품질 및 성능의 우수성을 검증하였습니다.
다양한 모터 보호 Solution과 특징 비교저·고압 부하나 각종 설비에 모터를 부하로 갖는 부하는 수없이 많으며 이를 위한 보호 기기류 및 보호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방법은 배선용차단기, 전자접촉기, 열동형 과부하계전기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열동형 과부하계전기 대신 전자식 모터보호계전기를 사용하기도 하며, IMC(Intelligent Motor Controller) 나 Soft Starter를 이용하여 보호를 하기도 합니다.MMS와 일반적인 보호방식을 비교를 하면 사용 제품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패널 공간활용도가 높으며 배선 등의 공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LS산전 MMS는 차단용량이 최대 100kA로 일반 배선용 차단기대비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보호범위도 훨씬 높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국내실정 및 향후 전망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MMS)는 유럽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유럽지역에서는 100A이하의 모터 보호 부하의 약 20~30%정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배선용차단기와 접촉기 그리고 열동형 과부하계전기의 3가지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배선 작업이 용이하여 패널 Size를 줄일 수 있는 사용상의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경우도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MMS)를 10여 년 이상 사용해 왔으나 외산 제품의 사용으로 인한 가격 및 납기어려움으로 인해 사용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못하고 수입장비 및 공작기계용 등 한정적으로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이에 LS산전에서는 국내 최초로 제품을 개발하여 국산화에 성공 하였습니다. 실제로 LS 모터보호용 배선용차단기는 ’03년에 개발 완료하여 수출을 시작하였으며, 규격 및 인증(4번 항목)에도 언급을 하였지만 국제규격 기준으로 개발시험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Global 기업에서도 찾아 보기 힘든 Type E 의 최고 등급으로 합격을 하여, 미국, 유럽, 동남아 등 10여 개의 회사로부터 Brand Labeling 공급을 요청 받고 있어 세계 시장은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상당한 매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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