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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전선, 고속철도용‘ 강체 전차선(Rigid Bar)’ 개발
2019년 10월 1일 (화) 00:00:00 |   지면 발행 ( 2019년 10월호 - 전체 보기 )

LS전선, 고속철도용‘ 강체 전차선(Rigid Bar)’ 개발
터널 공사비 15% 이상 절감, 수입 대체 효과

LS전선이 고속철도용 ‘강체 전차선(Rigid Bar)’ 개발에 성공했 다. 이번에 개발한 전차선은 구리 전차선이 아닌 알루미늄 바 (bar) 형태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전차선을 지지하기 위한 설비들이 필요 없기 때문에 터널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다.

강체 전차선 사용시 KTX와 GTX 등 고속철의 터널 공사 비용 을 15% 이상 낮출 수 있다고 LS전선 측은 밝혔다. 또한 GTX 의 경우에는 99% 이상이 지중 터널을 지나기 때문에 비용 절 감 효과는 더욱 커진다. 강체 전차선은 기존 전차선처럼 단선 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고, 유지보수 가 거의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LS전선이 이번에 개발한 강체 전차선은 스위스 업체에 이어 세계 2번째로, 향후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지하철 용 저속 제품은 지난 2013년에 LS전선이 국산화에 성공했으 나, 시속 250km급 고속용은 2018년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발에 스위스 제품이 사용되는 등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LS전선 이인호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전세계적으로 철도 가 고속화, 장거리화 되고,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가 늘어 나면서 강체 전차선 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국내 상용화 실 적을 토대로 해외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년부터 국토교통부 국책 과제로 진행된 이번 시스템 개 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철도 기자재 전문업체인 평일, 디투엔지니어링 등이 함께 참여, 민관 공동 R&D와 대중소기업 상생의 우수 사례로 꼽힌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기원 박사는 “전세계적으로 지하 및 터널 구간의 고속화가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며, “국내 자체 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 전차선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LS전선  02-2189-9114  www.lscns.co.kr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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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LS전선 고속철도 강체 전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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