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상스 노스윈드 해상 풍력 단지에 초고압 전선 공급
넥상스는 노스윈드Northwind NV와 5,000만 유로 상당 57㎞ 초고압 해저 케이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프로젝트는 벨윈드 페이스 2에서 노스윈드 풍력 단지까지 연결하는 14㎞ 전선과 두 해상 풍력 단지에서 생산할 총 381㎿를 쩨브뤼헤에 있는 육상 그리드에 송전할 43㎞ 전선을 포함한다.
넥상스는 설계, 타입-테스팅, XLPE 해저 케이블 공급뿐 아니라 기계와 전기를 이용하는 액세서리도 함께 공급할 예정이다. 노스윈드 풍력단지는 총 216㎹까지 생산할 수 있는 72개 윈드 터빈으로 이뤄지며, 생산 전력은 쩨브뤼헤 ELIA HV 연결 기지에 있는 벨기에 전력 네트워크에 전송한다. 벨윈드 페이스 2를 노스윈드까지 연결하는 길이 14㎞의 245㎸ 케이블은 각각의 단면적이 400㎟인 3개 구리 코어로, 노스윈드와 쩨브뤼헤를 연결하는 43㎞의 245㎸ 전선은 대부분 3개의 1000㎟의 구리 코어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준설 여부에 따라 보호 공사를 위해 케이블을 해저 9m에 매설해 해협을 가로지르는 구간이 있다. 이 해협 구간에서 케이블의 전기적 성능을 유지하도록 4㎞ 구간의 구리 면적은 1200㎟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 구간에서 전선의 바깥지름은 265㎜이며, 무게는 미터당 130㎏으로 예상한다. 이번에 공급하는 해저 케이블은 넥상스 노르웨이의 할덴 공장에서 생산한다. 또한,
데이터 통신과 전력 송전 시스템을 제어하고 관리하고자 2회선 FO48 광통신 전선을 포함하는데, 이는 노르웨이 넥상스 로그난 공장에서 생산한다. 더크 스타인브링크Dirk Steinbrink 넥상스 초고압 및 해저 전력선 사업 부문 총괄 사장은 "넥상스가 노스윈드 해상 풍력 단지에 초고압 전력선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은 해상 풍력 분야에서 검증된 기술 전문과 장기적으로 탁월한 고객 관리의 결과다"고 말했다.
<Energy News>
http://www.energ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