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사 분류 > 전기인
변화를 추구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제46회 전기의 날 기념식 … 금탑산업훈장 수상 _ 용성전기㈜ 최성재 대표이사
2011년 6월 20일 (월) 11:00:01 |   지면 발행 ( 2011년 5월호 - 전체 보기 )



PROFILE_
1939년생. 용성전기㈜ 대표이사. 2002년 · 2004년 한국전기문화대상(과학기술부 장관), 2006년 경영혁신상(산업자원부 장관), 2008년 국무총리 표창(행정안전부 장관), 2009년 300만 불 수출탑, 2011년 전기의 날 금탑산업훈장.

제46회 전기의 날 최고 영예의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용성전기 ㈜최성재 대표이사(72세). 국가 산업 발전 공로자에게 주는 산업훈장 중 금탑산업훈장은 1등급이다. 최대표는 1980년 용성전기를 설립한이래 30여년 산업 자동제어기기분야 국산화에 주력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경제성을 담보한 고품질 · 고신뢰성 제품개발로 국내업계최초로 원전납품에 성공함으로써 연간 310억 원의 수입대체효과를 창출해 국가전력산업과 경제발전에 공헌했다. 본지本誌는 경기도 광주시 실촌면 용성전기본사에서 최대표를 인터뷰했다.

최성재 대표이사는1980년12월산업용 자동제어기기전문 생산업체인 용성전기㈜를 설립한이래 산업 자동화 분야를 국산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용성전기의제품군은원자력 · 전기 · 전자분야로, 특히 원자력 제품의 경우 외국 제품에 100% 의존하던 MOV(Motor Operated Valve)와 댐퍼 컨트롤 Damper Control에 사용하는 리밋 스위치Limit Switch · 전기도체 밀봉 집합체(ECSA : Electric Control Sealing Assembly), 주제어실에 사용하는 제어용 스위치모듈(Control Switch Module), 배선연결 단자의 터미널 블록(75A ; Terminal Block) 등 10여 종류를 국산화해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 납품에 성공했다.
용성전기의 연혁을 보면, 승천하는 용처럼 매우 역동적이다. 1980년 용성전기 설립 후 1985년 캠스위치(AC250V 10A) 개발 시험 합격(한국전기연구원)을 시작으로 매년 원자력 · 전기 · 전자제품을 개발해 국내외 유명 인증을 받았다. 또한, 6∼8년 주기로 경기도 광주시와 하남시에 3개의 공장을 신축하는 등 꾸준히 사세를 확장해왔다.
연혁만큼이나 경기도 광주시 실촌면 용성전기본사에서 만난 최대표의 움직임도 올해 72세임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활기찼다. 배석한 총무부 정재욱 차장은 "전국 대리점을 방문하셔서 일주일 만에 대표이사님을 뵙는다"면서, "오늘도 인터뷰를 마치자마자 중요한 간담회가 있다"라고 귀띔했다. 질문과 답이 오가는 가운데 최대표에게 정중동靜中動의 모습을 엿보았다. 고요한 가운데 끊임없이 움직이는 넓은 물줄기, 용성전기 최대표가 그러했다.

제46회 전기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상을 축하합니다. 용성전기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용성전기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능가하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하며 산업기기발전에 발맞추어 품질보증체제 구축을 바탕으로 원자력용 · 일반 산업용 자동 제어기기를 생산하는 종합메이커입니다. 일반산업기기 국제 표준화인 ISO9001 인증과 원자력 품질 보증 KEPIC-EN 인증을 획득했으며, 일반 산업기기 제품인증으로 UL · KS · SCEA · CCC · CE 등의 품질 인증과 원전용으로 CLASS 1E(Q) 등급의 기기검증을 완료해 원전의 안전성관련 전기기기를 제작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 최초로 원전에 제품을 납품함으로써 연간 수백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창출했는데,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을 텐데요.
원전용 스위치개발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용하는 발전소에 스위치를 납품한 것이 계기였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원전용 스위치를 국산화해야 겠는데 용성전기가 스위치 분야 최적임자라며 개발을 권유했습니다.
원전용 스위치를 개발하던 초창기만 해도 방사능을 몰라 실패를 많이 했습니다. 일례로 미국 텍사스 주의 시험연구소에서 원전수명기간인 40년에 맞춰 고도의 기법으로 테스트를 거치는데, 방사능이 얼마나 강한지 제품이 녹아내려 돌덩이처럼 변했습니다. 1회 테스트 비용 1억 5,000만 원도 만만치 않았지만, 그보다 방사능이 무섭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당시 용성전기를 믿고 힘을 실어 준 곳이 한국전력공사(KEPCO)와 한국전력기술(KOPEC)로, 그 곳 직원들이 기술 지도뿐만 아니라 원전용 제품에 맞는 부품을 찾도록 도와줬습니다. 그 결과 원자력품질보증인증을 받았습니다.


최성재 대표이사는 국가산업발전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산업훈장 중
1등급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후 동고동락한 직원들과 기쁨을 나누었다.

최근 개발한 원전용 제품들은 무엇이고, 그 가운데 주요 제품의 개발 배경과 경제적 효과는 무엇인지요.
최근 개발한 안전등급용 원전제품은 LED 램프(Q등급), 순간 Z형 마이크로스위치, 제어용 스위치모듈, 전기도체 밀봉집합체, 단자대등입니다. 이 가운데 순간 Z형 마이크로스위치Micro Switch의 경우 기존 리밋스위치는 밸브에 비해 외형과 조작력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서 가동 중인 원전의 유지 보수를 위한 리밋 스위치교체와 계속 운전을 위한 기기교체에 따르는 어려움을 없애고자 개발했습니다. 기존 리밋 스위치를 소형화 · 경량화하기 위한 안전 등급용 순간 Z형 마이크로 스위치 국산화 연구 개발에 착수해 2010년 안전 등급 기기검증을 완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 스위치는 밸브를 정밀하게 제어하고, 가동 중인 원전의 유지 보수와 스위치교체가 쉬우며, 원전의 안전성 확보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재 고리원전 2호기 밸브에 장착해 안정적으로 기능하며, 가동 중인 원전에도 스위치 교체를 진행중입니다. 또한, 전기도체 밀봉 집합체(ECSA)는 원전격납용기 안팎에 설치한 각종 밸브, 리밋 스위치, 분전반 등의 전기적 신호전달과 밀봉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으로, 원전의고온, 고압, 고방사선, 화학약품살수와 밸브의 지속적인 진동 등에 견디도록 설계와 검증을 마쳤습니다. 특히, 가동중인 원전에 ECSA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기존전선관을 교체하지 않고 ECSA를 장착하도록 개발함으로써 원전의 유지 보수와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로 말미암아 연간 10.8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원전 제품뿐만 아니라 전기 · 전자 제품의 연구 개발도 꾸준하게 진행해 왔는데, 그 가운데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e 구축과 관련한 제품은 무엇인지요.
스마트 그리드와 관련한 여러가지 제품중 래치형 전자접촉기(80A · 150A)를 들 수 있습니다. 기존 전자접촉기의 문제점인 코일에 전원을 계속 공급할때 발생하는 동작소음을 없애고자, 2008년 한국전력공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에 착수해 성공을 거둔 제품입니다. 래치형 전자접촉기 동작을 위해 1초이하 동안 코일에 전원을 공급한 후 자동으로 코일전원을 차단하도록 설계해 동작소음은 물론 전력소모를 방지함으로써 스마트 그리드사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09년 시범적으로 사용한 후 2010년부터 한국전력공사에 심야전력용으로 납품해 안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심야전력용으로 사용하는 70만 대의 전자 접촉기를 래치형 전자접촉기로 교체할 경우, 연간 약 768만㎾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전 제품으로 상당한 수입 대체 효과를 거뒀는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는지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비롯해 원자력 품질보증을 위한 KEPIC-EN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해 품질향상과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업계에서 최상의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원전용 안전 등급 제품 개발에 매진해 안전 등급용 스위치, 계전기, 단자대, 밀봉 집합체 등을 제작 · 공급해 높은 신뢰도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의 HFC사를 통해 신고리1 · 2호기와 신월성1 · 2호기 용 주제어반(MCR)과 플랜트 컨트롤 시스템(PCS)에 사용하는 스위치를 공급했으며, 미국 HFC사와 M&A를 체결해 앞으로 HFC 사에서 공급하는 미국과 세계 각 국의 원전용 · 제어용 시스템에 용성전기의 스위치를 적용하도록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특히, 2010년 미국웨스팅하우스사에서 NQA-1에 따른 품질 보증 체계에 대한 실사를 거쳐 원자력 안전등급제품 벤더Vendor로 등록해 신고리 3 · 4호기용 주 제어반에 사용하는 스위치를 납품했으며, 신울진1 · 2호기와 UAE 원전용 스위치를 납품하기로 협의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 웨스팅하우스사에서 미국을 포함해 세계 각국에 건설하는 원전에 용성 전기스위치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에서 말씀하셨듯이 제품 개발 못지않게 ISO9001, KS, UL, KEPIC-EN, CCC, CE 등 각종 인증 획득에 주력한 이유는 무엇인지요.
인증획득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인증을 받으려면 엄격한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그 과정에서 직원들의 기술력과 행정력이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했지만, 지금 대내외적으로 많은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해외 플랜트 수출계약을 체결할 때, 해외바이어들은 품목별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인증을 획득했는지 확인합니다. 국내외 협력사들이 용성전기제품을 인정하고 찾는 이유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바탕에 깔려야겠지만, 그 과정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신인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

고인물은 썩기마련이고, 그러한 물은 물고기가 찾지 않는다. 최대표가 변화를 지향하며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연간매출액대비 7% 정도 투자하는 이유다.
현재 목표는 전기와 전자부품을 결합한,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개발이다. 실용적인 기능에다 튼튼하고 안전한 구조뿐만 아니라 미적 감각까지 두루 갖춘 제품…국내외 바이어들이 용성전기를 주목하는 이유다.
최 대표는 금탑산업훈장 그리고 그 증서인 훈장증에 새겨진 '대한민국'이란 글자의 국새인장을 볼 때마다 마음을 다잡는다. 용성전기제품이 국내외 시장에 나가 불량이 발생하면 누가될까하는 마음에서다. 큰 상의색이 바래지 않으려면 더욱 열심히 뛰는 수 밖에 없다고…….

대담 · 정리 윤홍로 기자

<Energy News>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이전 페이지
분류: 전기인
2011년 5월호
[전기인 분류 내의 이전기사]
(2011-05-16)  전기공사업계의 근간, 분리 발주 제도 사수 _ 한국전기공사협회 최길순 회장
(2011-05-04)  변화를 주도하는 국민의식 필요, 한국풍력산업협회 이임택 회장
(2011-05-04)  전기요금 현실화냐, 물가안정이냐
(2011-04-21)  스마트 그리드는 제 2의 전기 혁명 _ 한국전기연구원 유태환 원장
(2011-04-21)  에너지는 상품이 아닌 기본권이다
핫뉴스 (5,026)
신제품 (1,307)
전기기술 (692)
특집/기획 (691)
업체탐방 (234)
전기현장 (213)
자격증 시험대비 (157)
전기인 (105)
분류내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달의 전기인] 박근식 한국...
신년사 _ “닭은 5덕(德) 지...
[이달의 전기인] 인터넷 카페...
신년사 _ “2020년 세계 5대...
전기공사업계의 근간, 분리 ...
변화를 추구하는 자만이 살아...
[이달의 전기인] 정완면 (주...
전기인들의 지식 배움터이자...
조선, 반도체, LCD … 이젠 ...
[파워인터뷰 I] 콜러의 글로...
과월호 보기:
Family Site
회사소개  |  매체소개  |  정기구독센터  |  사업제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전우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