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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술연구원, 친환경 수소연료 전지 개발
2004년 9월 23일 (목) 16:40:00

기존의 배터리와는 달리 전기 충전 없이 수소와 산소의 결합만으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친화형 차세대 수소 연료전지가 국내 처음 상용화 수준으로 개발됐다.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손재익)은 지난 99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실 사업의 지원을 받아 ‘1kW 급 이동전원용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연구책임자 김창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지난달 밝혔다.이동전원용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아직까지 국내에 상용화 수준으로 나와있는 제품이 없는 형편이다. 이번에 개발한 이동 전원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최대 1㎾까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기존의 배터리가 전기 충전이 필요한데 반해 이 기술은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연료 용기인 수소 통만 교환하면 즉각 전원을 사용할 수 있다. 같은 부피일 경우 기존 배터리보다 사용시간은 4∼5배 더 길다. 또 물 이외의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정격 500W에서는 수소의 전기 에너지로의 전환 효율이 35%로 이동 전원용 연료전지 시스템으로는 엄청나게 높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또 연료 이용률은 수소 95% 이상, 공기 50% 정도로 완벽에 가까운 자원 이용으로 에너지 낭비가 거의 없다.본체의 크기는 3.64L(22×23×7.2㎤)이며 수소 탱크를 제외한 전체 시스템의 크기는 48.72L(48×29×35㎤)에 무게는 29㎏이다.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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