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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계 탐방] 원활한 전력 공급의 일등공신
2009년 1월 16일 (금) 10:55:00 |   지면 발행 ( 2008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원활한 전력 공급의 일등공신한국전력공사 배전계획처 배전기술팀
배전선로 지키는 감시자 역할 톡톡히 해내배전기술팀은 배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자동화 시스템 등을 통해 전체적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일을 담당하는데, 그 주 업무는 배전자동화 시스템(DAS : Distribution Automation System)과 NDIS(New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등이다. 그 가운데 배전자동화 시스템은 배전기기 제어, 배전관리 정보 수집, 부하집중 제어 등을 유 · 무선망을 통해 주 장치 컴퓨터로 원격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화 시스템 등을 통해 전체적으로 전력 상황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일을 담당하는 배전기술팀의 리더 이수묵 팀장
배전기술팀 내에서 배전자동화 업무를 담당하는 김주성 과장은 “우리나라 배전자동화 역사는 채 10년이 되지 않아 짧은 편이지만, 그 기술력만큼은 우수하다”고 말한다. 시작은 1970년대 말이었지만, 그 당시에는 배전자동화를 현실화하기에 통신망을 비롯한 기반 기술 등이 갖춰지지 않아 연구 개발만 계속해 왔을 뿐, 실제로 그동안의 연구 개발이 빛을 보기 시작한 건 1997년도라고. 하지만 실용화가 늦은 만큼 배전기기를 제어 · 감시하는 기술은 어느 나라들보다 최신 기술일 뿐 아니라 그 도입 효과 또한 탁월했다고 강조한다. 그 예로 배전자동화 도입으로 기존에 비해 고장 상황을 보다 빠르게 알 수 있어 효과적으로 고장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전압 및 전력 값을 일일이 측정했으므로 시간과 인력 소비가 컸지만, 배전자동화 업무가 도입됨으로써 언제라도 측정값을 알 수 있어 현장 인력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김주성 과장은 “이 시스템은 원격으로 측정, 정정, 제어할 뿐 아니라 배전선로를 최적화하는 기능도 포함하고있다”며, “ 향후 응용 기술을 통해 배전선로의 이용률도 향상시키고 최적의 설비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량용 네비게이션과 NDIS 배전 설비 도면을 접목하여 전기 고장을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한 ‘ GPS 활용 전기고장 신속 복구 시스템’의 구성 개략도
한편, 배전기술팀이 담당하는 NDIS는 전국에 퍼져있는 방대한 가공 및 지중 변압기 · 개폐기 등 배전설비를 지리정보시스템(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전산화된 수치 지도 위에 나타내 배전공사설계, 공사 관리, 준공, 설비 운영 등을 수행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종합해서 말하면 배전기술팀은 ‘배전자동화 업무’를 통해 개폐기나 차단기를 상시 감시하고 고장 났을 때 원격으로 차단하여 고장 파급을 최소화함으로써 배전업무 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 NDIS 업무’를 통해 배전설비의 설계에서 운영까지 전 업무를 전산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다.이처럼 한국전력공사에 근무하는 여느 팀과 마찬가지로, ‘ 배전기술팀’역시 똑 소리 나게 배전설비 및 시스템을 관리 · 운영함으로써 수요가에게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데 일조한다.GPS 활용 전기고장 신속 복구 시스템 개발이번에 배전기술팀이 개발한 ‘GPS 활용 전기고장 신속 복구 시스템’은 전력IT 업무의 일환으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전력산업 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됐다.이것은 사업소 작업 차량에 GPS 수신기를 장착한 차량용 단말기를 부착하여 고객센터로부터 전 작업 차량에 고장 신고가 직접 접수되면 현장에서 출동, 고장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고장 복구 후 모든 조치 결과는 차량에서 이 단말기를 이용해 바로 고객센터에 보고할 수 있다.팀에서 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영구 과장은 “이 시스템이 실용화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된 무선 통신망을 유지하는 기술”이라 말한다. 개발 당시까지만해도 무선 데이터 통신망 기술이 미흡해 데이터를 송 · 수신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 왜냐하면 기존에는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음성 통신 서비스만 제공하는 아날로그 TRS(Trunked Radio System) 시스템을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7년부터 음성뿐 아니라 데이터 및 실시간 동영상 등의 서비스도 제공 가능한 디지털 TRS를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통신망을 안정시키고 시스템 상용화 실현을 앞당겼다. 또 혹시 발생할지 모를 문제점에 대비해 핸드폰 통신망인 CDMA을 활용하는 연구도 계속 진행하여 CDMA는 충남 사업본부에서, 디지털 TRS는 강남 사업본부에서 각각 시범운영했다. 그 결과 통신상에 있어서의 시스템 안정도를 거의 100% 실현 가능함을 입증하여, 두 가지 경우 모두 통신망 사용에 무리가 없음을 확인시켰다.
실제 현장 작업 차량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
이 시스템은 차량 네이게이션처럼 실제 고장 구간을 자세히 안내한다.
배전기술팀은 이 시스템이 내년부터 상용화되면, 우선 전기고장 구간의 신속한 사고 복구를 통해 탁월한 비용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지금까지는 고객이 고장을 신고하면 그 내용이 한전고객센터에 접수되어 고장 지역 관리 사업소로 통보됐으며, 그후에야 현장 보수 차량에 무전이나 휴대폰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고장을 통보받은 현장 작업 인력이 정확한 고장 내용이나 고장 구간의 위치를 모르거나 하여 현장에서 다시 사업소로 들어와 고장 내역이나 구간위치 등을 종이로 출력한 후 출동하는 일도 빈번했다.즉, 신고 접수 후 출동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불필요하게 많았다는 얘기다.그러나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고장 신고건이 고객센터에서 무선통신을 통해 바로 현장 작업 차량에 수신가능할 뿐 아니라, GPS처럼 고장 구간 위치가 차량단말기 지도 위에 표시되므로 현장 작업자는 시간 지체없이 바로 출동할 수 있다.이렇게 단축할 수 있는 고장 복구 시간은 약 20여 분인데, 이는 돈으로 환산하면(2007년 기준) 가정이나 일반 상가에서 사용하는 저압의 1분당 정전 비용인 35원에 2007년 정전 건수인 38,7234건을 곱한 후 다시 20분의 고장 복구 시간을 곱하므로 약 271,063,800원에 달하는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일본과 미국 등에도 이러한 시스템이 도입되어 상용화중이지만 이는 단지 고장구간을 지도에 표시할 뿐, 이 시스템처럼 GPS를 활용한 네비게이션 기능으로 고장구간을 손쉽게 찾아가도록하는 길찾기의 편리함은 없다.이 시스템은 내년에 1급, 2급 판매 사업소에서 운영평가한 후 더 작은 사업소로까지 적용이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배전설비를 관리 · 수리하는 고장 복구뿐 아니라 전기요금 납부 업무, 고객 응대 업무 등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돼, 전기 공급자와 전기 수요가들의 거리도 줄이고 수요가들의 편리한 이용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_김미선 기자 <한전 배전계획처 배전기술팀 (02)3456-4643 / www.kepco.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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