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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현장을 찾아서] 상원전기(주) 배선용 차단기·전자개폐기의 명품브랜드, 파워닉스
2007년 6월 30일 (토) 23:46:00 |   지면 발행 ( 2007년 5월호 - 전체 보기 )

상원전기(주)는 배선용 차단기와 전자개폐기를 생산하는 충북지역의 대표 중소기업이다. 청원군 오창면에 위치한 본사는 경부고속도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옥상의 광고물은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옥외광고물 설치를 염두에 두고 본사의 위치를 선정했다는 점에서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기업정신을 엿볼 수 있다. 최근 들어 상원전기(주)는 파워닉스라는 자체 브랜드를 알리기에 회사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재선 사장과 50여 명의 사원들이 한마음으로 뭉친 상원전기(주)를 찾아가 그들의 야망을 들어본다.

공격적 영업으로 수배전반업계를 공략한다 2007년 5월, 전원 보호용 전력기기 종합메이커 상원전기(주)는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다. 1994년 설립 이래 해마다 성장세를 기록해 온 상원전기(주)의 도전. 이 도전을 위해 상원전기(주) 50여 명의 전 직원은 한마음이 되었다. 상원전기(주)는 자체 브랜드인 파워닉스 제품군을 새롭게 정비하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통합 정보시스템)를 갖춰 사내는 물론 협력업체까지 한눈에 파악하는 효율적인 관리에 들어간다. 국내 시장 개척을 위해 배선용 차단기와 전자개폐기의 가격도 대폭 낮췄다. 또 TFT(Task Force Team)을 구성해서 공격적인 영업망을 갖췄다. 자동화 관련 업체와 배전반 업체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다. 김재선 사장은 제품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인다. “상원전기(주)의 지명원을 보면 제품의 우수성을 잘 알 수 있습니다. 5년 동안에 걸쳐 15억 원이 들어간 기술집약적인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수배전반가격의 원가절감을 이뤄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김재선 사장은 QCDS(Quality, Cost, Delivery, Service)를 중요시하는 것이 사업의 노하우라고 말한다. 1994년 회사를 설립하고 지금까지 경영자이자 기술엔지니어로 회사를 이어왔기 때문에 몸으로 체득한 노하우인 셈이다. 그에게 회사를 경영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때가 언제였는지 물었다.

“IMF시기에는 통신장비용 제품을 개발 생산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지금이 가장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파워닉스 제품 가격이 중가(中價)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품질에 신경 쓰다 보면 단가가 올라가기 마련인데 중소기업제품이 대기업 브랜드와 맞서기는 한계가 있더군요. 시장에서는 고가 혹은 저가의 가격 경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낮추고 영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품질만 좋으면 잘 팔릴 것이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경쟁하면 안 되겠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가격도 경쟁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최고의 품질, 파워닉스가 실현하겠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업그레이드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여

파워닉스(Pownix)는 전기의 파워(Power)와 전자공학의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를 합해 만든 자체 브랜드이다. 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저압기기와 통신 및 산업보호기기다. 저압기기로는 30~1200AF에 이르는 다양한 정격의 제품을 갖추고 있는 배선용 차단기와 분전반용, 가정용 누전차단기가 있다. 그리고 2.7~400kW에 이르는 다양한 용량의 정격을 자랑하는 저압 전자개폐기와 과전류 계전기는 열동형 제품과 전자식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통신 및 산업보호기기는 회로보호용 차단기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UL, VDE, CE, KS 규격 인증으로 다양한 회로 및 제어 회로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AC/DC 공용을 취득했다. 수출 장비 부품으로 필요한 조건을 두루 갖추었다. 직류 전자접촉기는 주회로 단자구조 보조접점 부착으로 자기 유지회로구성 및 제어 신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직류 전자접촉기는 1998년 1월 국내 최초로 통신 장비의 주전원 개폐 장치로 개발되어 100%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왔다. 기술연구소의 장원섭 상무이사는 “통신용 기기인 회로보호용 차단기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제품”이라며 “공장 안에 몇몇 협력업체가 입주해 있기 때문에 주문에서 납기까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수출 잘하는 회사, 이제 내수시장에서 저력을 보일 터 상원전기(주)는 생산 제품의 품질 수준 확보와 품질 인증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예로 1999년 7월에 ISO/KSA 9001을 취득했으며 독일 TUV Rhienland에서 IEC규격에 준한 성능시험으로 CE Mark를 인증받고 UL, CSA를 취득하였다. 2000년 12월에는 기기 보호용 차단기와 배선용, 누전 차단기의 KS규격 인증과 독일 TUV공장 인증, 품질인증을 받았다. 상원전기(주)는 2001년에 연구 개발 부문으로 벤처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중전기기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자원부장관으로부터 표창받았다. 또 2005년 무역의 날에는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2001년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지정된 이래 미국, 유럽, 동남아, 중남미, 중국 등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와 시장개척단 활동 등 해외시장 개척에 노력한 결과다. 김재선 사장은 해외시장 개척은 최소 2~3년이 지나야 그 성과가 나타나는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한다. “통신장비에 쓰이는 회로보호용 차단기는 유럽시장에서도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제품군입니다. 얼마 전 뮌헨에서 열린 전시회에도 참가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유럽지사는 2000년 12월에 설립했는데 그 동안의 노력이 이제 그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독일 현지인이 지사장으로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수출 가능성도 밝습니다.” 김재선 사장은 국내 배전반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이제 국내 시장에 파워닉스 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브랜드가 알려지면 자연스럽게 소비자가 찾게 될테니까요. 전국 20여 곳에 대리점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곳 어디에서든지 쉽게 상원전기(주)의 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편하게 만나려면 대리점에 대한 지원도 아껴서는 안 되겠죠. 전국에 퍼져 있는 대리점들이 상원제품을 판매하면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마케팅은 물론 기술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기업 큰 기술’을 표방하고 있는 상원전기(주). 앞으로 국내 시장에서 더 강해진 파워닉스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글_김기숙 기자사진_이진희 기자<상원전기(주) 043-268-7750 www.powni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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