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사 분류 > 전기기술
[동향분석] 세계 전기사업 동향(2)
2007년 6월 1일 (금) 23:59:00 |   지면 발행 ( 2007년 5월호 - 전체 보기 )



Ⅱ. 세계 원자력 발전 세계 원자력 발전설비는 2005년 12월 31일 현재, 운전 중인 것은 439기, 합계출력은 3억8,505만kW로 폐로와 신설을 뺀 운전 중인 기수는 전년에 비해 5기가 늘어나 합계 출력은 585만kW가 증가했다. 한편, 건설 중인 것은 36기, 3,141만kW로 주로 아시아 지역과 구 소련권에 집중되어 있다. 국제원자력기관(IAEA)에 따르면, 2005년 세계 원자력 발전량은 2조 6,259억kWh이며, 발전량 전체의 15.5%를 차지한다. 원자력 발전비율이 50%를 넘는 나라는 프랑스(78.5%), 리투아니아(69.6%), 슬로바키아(56.1%), 벨기에(55.6%)가 있다. 아시아와 구소련을 제외한 구미에서는 오랫동안 원자력 신설이 없었지만 2005년 8월, 유럽에서는 14년 만에 핀란드에서 올킬루오트 3호(유럽형 가압경수로 : EPR)이 정식으로 착공되었다. 구미에서는 이 외 2006년 말까지 착공되는 원자로는 없지만 원유가격의 폭등과 지구환경문제에 따라서 원자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신규 원자력 발전 계획도입을 위한 준비는 착착 진행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기설로의 갱신 준비 대책으로 제 3세대형 EPR의 2007년 착공이 예정되어 있다. 전력자유화를 기해 신규 원자력 프로젝트를 포기한 영국에서도 원자력 발전소 신설로 방향을 전환했으며,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에 대해서 합의를 형성하고 원자력 추진을 위한 틀짜기를 목적으로 에너지 정책 조정작업을 2005년말에 시작했다. 탈원자력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스웨덴에서는 2006년 9월 정권교체에 따라 탈원자력 정책이 동결되었다. 같은 탈원자력 정책을 내놓고 있는 벨기에서도 정부의 자문위원회가 2006년 11월 탈원자력 정책을 수정하겠다는 답신을 제출해서, 향후 정책전환을 위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네덜란드에서는 정부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전 중인 보르셀라 원자력 발전소의 2013년 폐쇄를 요구했던 것을 수정해, 60년째인 2033년까지 운전을 연장한다고 2006년 1월에 발표했다. 네덜란드 환경성은 지구환경문제로의 대응을 위해서 원자로는 불가결하다는 인식을 보이며 2006년 9월에 원자력신설을 위한 조건서를 의회에 제출했다. 1990년에 원자력 모라토리엄을 결정한 이탈리아에서는 2004년 8월의 법률에 따라 국외의 원자력발전사업으로의 참가가 허용되었다. 이탈리아의 주요 전력회사인 Enel은 프랑스와 슬로바키아 등에서 원자력 발전의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서 앞으로의 국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동유럽에서는 폐광된 원자로의 대체전원으로 원자력이 선택되어, 자금난 등으로 중단된 원자로계획을 재개할 움직임이 보인다. 한편 독일에서는 보수·좌익의 2대 정당에 의해 대연립정권의 정책합의로 탈원자력 정책에는 손을 쓸 수 없게 되었다. 또, 탈원자력을 지양하는 사회노동당이 2004년에 정권을 획득한 스페인은 지금까지 구체적인 배치가 계획되지 않았지만 2006년 4월말에 호세 카베라 발전소(PWR, 16만kW)가 폐광된 데 이어, 2006년 5월에 사파테로 수상이 국내의 원자력 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는 스케줄을 2007년말까지 작성할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두 나라의 예는 원자력부활을 향한 유럽전반의 조류와는 다른 경우다. 미국에서는 2006년 10월 시점에서 전력회사 13개 사가 합계 30~32기의 허인가신청을 검토 중이라서 2007년 중에 최초 신청이 제출될 가능성이 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신5개년계획(2006~2010년)에 있어서 원자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방침을 내걸었다. 지금까지 핵불확산조약에 가맹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나라로부터 연료공급과 기술협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인도에서도 2005년 7월 미인원자력 협력에 관한 기본합의에 의해 2020년 원자력 개발 목표를 4,000만kW로 배로 늘리는 방침을 내놓았다. 또 베트남에서는 2017년부터 2020년경 운전 개시를 목표로 한 원자력 계획이 추진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도 자금조달과 건설·운영주체 등의 미해결 문제점을 안고 있는 가운데 2007년에 국제입찰을 통해 2010년 착공, 2015년경에 운전 개시하는 계획이 검토되었다. 더욱이 우라늄수출국이면서 풍부한 석탄자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원자력 발전을 하지 않았던 호주에서는 하워드수상이 환경부하가 적은 원자력발전의 필요성을 피력하면서 수상 직속의 전문위원회로부터 원자력 도입의 시비에 관한 보고서가 2006년 중에 발표될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원자력 도입을 지지하는 각료가 많으며, 맥파렌 산업장관은 2020년까지 원자력발전을 도입하겠다고 발언했다. 그 외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터키 등 원자력 발전의 증대와 도입 의향을 표명하고 있는 국가의 예는 아주 많다. Ⅱ. 세계 원자력 발전 1. 미국 2005년, 원자력은 총발전 전력량의 19.3%인 7,805억kWh를 차지했다. 설비이용률은 89.6%로 2004년(90.5%), 2002년(90.3%)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 되었다. 미국에서는 1978년을 마지막으로 신규건설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기설설비의 이용률 향상, 출력증가, 운전연장에 주력했지만 최근에는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도 가세해서 원자력 신설을 위한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다. 기설설비의 출력증가는 1970년대부터 실시되어, 2006년 11월 현재 누계 전기출력으로 484.5만kW의 출력증가가 원자력 규제위원회(NRC)에서 승인되었다. 한편, 심사 중인 74.8만kW였다. 그 외 앞으로 2011년까지 27기, 열출력 507.6만kW(전기출력 169.2만kW)의 출력증가를 신청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60년까지 운전 인가기간의 연장에 대해서는 2006년 11월 시점에서 47기가 인허가를 취득했으며, 9기가 신청 중이고 25기가 2015년까지 운전인가를 신청할 의향을 표명하고 있다. 이 결과 약 80%의 원자로가 운전 인가를 갱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까지 신규 원자력 발전소를 운전개시시킬 것을 목표로 에너지성(DOE)이 2002년 2월에 발표한 '뉴크리어 파워 2010' 계획에 기반해서, 원자로형을 한정하지 않고 건설 예정지의 용지만을 신청하는 '조기 사이트 허가'(ESP) 수속에 대해 원자력 메이저 3사인 엑세론, 도미니온, 엔터지가 기설지점을 사이트로 신청했으며, 2007년에는 허가될 것으로 보여진다. 2006년 여름에는 사우던사도 신청했으며 2009년 초 허가발급이 예상된다. 미국에서 원자로 신설의 움직임은 2005년 8월에 성립된 에너지정책법에 따라 원자로도입을 위해 ① 최초 6기에 관해 건설지연에 따른 재무손실에 대해 총액 20억 달러를 상한으로 보상, ② 신형로 프로젝트비용의 80%까지 연방정부가 융자보증, ③ 합계 600만kW를 한도로 신형로에서의 발생전력에 대해 8년간 1.8센트/kWh의 생산세를 공제하는 등의 재정지원배치가 규정됨에 따라 앞으로 발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006년 10월 시점에서 전력회사 13사가 합계 30~32기의 허인가신청을 검토 중이다. DOE는 '뉴크리어 파워 2010'계획의 일환으로 건설과 운전의 일관허가(COL) 제도를 도입하고 있지만, 빠르면 2007년 10월 이후, 최초의 COL 신청이 제출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 COL신청은 ESP수속을 거치지 않고 직접 수속신청으로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 검토 중인 프로젝트에서 채용될 예정인 원자로형으로는 웨스팅하우스(WH)의 AP1000이 10기, 아레바의 EPR이 5기, ABWR이 4기, GE의 혁신형 단순화 비등수형로 (ESBWR) 3기이며, 그 외에는 아직 미정이다. NRC의 허인가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2년 정도 소요되며, 최초의 COL발급은 2010년 경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COL취득 직후에 착공될 경우, 최초 유닛의 운전개시는 2014년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검토 중인 프로젝트에는 COL 신청시기가 2007~2008년에 집중될 상황이므로 심사기간이 길어져서 최초 운전개시 시기가 늦어질 수도 있다. 유카마운틴의 고레벨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의 건설에 대해서는 환경보호청(EPA)의 환경방사선방호기준을 무효화하는 판결과 유카마운틴의 지하수침투에 관한 데이터의 개찬문제 등에 의해 당초 2004년말까지 예정되어 있던 건설허가 신청이 많이 늦어졌다. 2006년 7월에 에너지성이 발표한 새로운 스케줄에는 2008년 6월까지 건설허가신청을 실시, 처분장의 개설을 2017년 3월말까지로 되어 있다. 유카마운틴계획의 지연으로 각 발전소에서 사용된 연료저장공간확장, 유다주 스칼바레의 민간 중간저장시설건설의 인가, GNEP(국제원자력에너지·파트너쉽)등의 재처리로선의 재검토 등, 사용한 연료의 취급에 관해 새로운 움직임이 보인다. 2. 영국 2005년 원자력 발전량은 752억kWh로, 총발전량의 19.9%를 차지했다. 영국에서는 2003년 에너지백서에 기반해 원자력신설에 대한 정책을 지원하지 않고 재생가능에너지의 추진에 따라 기후변동문제에 대응한다는 에너지 정책이 취해져왔다. 그러나 CO2배출량을 1990년 수준에서 12.5%로 내리는 국제공약에 대해 2004년 실적에서는 4.2%밖에 하회하지 않는다는 점, 또 재생가능 에너지의 확충도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 에너지 가격 상승, 북해유전생산량 감소 등에 영향을 받아 에너지 시큐러티와 기후변동 문제로의 우려에서 원자로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런 정세에 따라 2005년 11월 29일 정부는 에너지 정책을 다시 검토하는 작업(에너지 리뷰)를 시작했다. 2006년 7월에 발표된 '에너지 챌린지'라는 제목의 중간보고서에서는 에너지 공급보장, 탄소배출억제의 관점에서 신규 원자력 발전소는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원자력 발전이 장래 에너지 믹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원자력 개발은 어디까지나 민간자본에 의해 행해져야한다는 점, 정부는 신규건설에 대해 보조금 등의 직접적인 지원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2006년말부터 2007년초에 발표예정인 최종보고서(에너지백서)에서는 정부는 사업자의 투자리스크를 경감시키기 위해 허인가프로세스의 효율화와 백엔드자금확보의 골격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런 움직임과 평행해서 영국보건안전국(HSE)는 2006년 6월, 신규 원자력 발전소의 허인가수속 허가전 심사(프레라이센싱)에 건설인증 도입을 제안했다. 이 제안의 배경에는 ① 영국에서 첫 PWR이며, 국내 최후의 원자력계획이 된 사이즈웰B의 경우, 허인가심사가 장기화되어 원자로부지허가발급까지 14년이 걸린 과거의 사실, ② 최근 들어 원자력 건설계획이 없다는 점에 따라 안전규제당국의 기술능력부족과 그에 따른 허인가수속이 장기화된다는 우려감이 지적되었다. 제안에서는 허가전 심사를 효율적으로 행하기 위해 심사를 설계인증과 원자력 부지 허가의 2단계로 나누고 있다. 제 1단계에서 포괄적인 사이트 조건 하에서 표준설계 심사를 행하며, 원자로형식에 대한 건설인증을 실시한다. 제 2단계에서는 특정 플랜트, 사이트, 사업자를 대상으로 심사하지만 설계가 같다면 지층 등의 개별 사이트의 안전에 관련한 것만 심사하므로 간략화된다. 허가전심사의 제 1단계 기간은 전체적으로 약 3년간, 제 2단계는 6~12개월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의 제안내용은 허가전 심사의 요소가 확장되는 것만 해당되며 법개정의 필요는 없다. 3. 프랑스 프랑스는 제 1차 세계 석유위기 후, 원자력을 석유대체 에너지 개발의 중심으로 두었고 전력수요가 줄어듬에 따라 원자력설비가 과잉 상태가 된 1990년대초까지 적극적인 개발을 추진해왔다. 2005년 원자력발전전력량은 4,309억kWh이며, 총발전전력량의 78.5%를 차지했다. 원자로의 발주는 1993년을 마지막으로 끊어졌지만 기설 원자로의 2015년 이후의 갱신 가능성을 대비히가 위해 프랑스와 독일 공동 개발의 유럽형 가압경수로(EPR)를 실증로로 건설하는 것이 2004년에 정부에 의해 승인되었다. 이 원자로는 기설 프라만빌지점에 3호기로 도입되는 것이며 2007년 후반의 설치허가취득, 2012년의 운개가 계획되어 있다. 건설주체인 프랑스전력회사(EDF)는 유럽의 다른 전력회사와 큰 수요가에 프로젝트 참가를 요청했으며, 지금까지 이탈리아 Enel의 12.5% 출자가 결정되었다. 고레벨·장수명방사성폐기물의 관리에 관해서는 1991년의 법률에 기반해 핵종분리·변환, 심지층처분, 중간저장이라는 3분야에 관한 연구를 15년간 실시했으며, 2006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의회에서 최종적인 처분방법에 관해 의논하게 되었다. 2006년 6월 28일에 성립된 '방사성물질·방사성폐기물에 관한 법률'에서는 위의 3가지 처분방법 외에도 개발단계에 있어서도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있는지의 견지에서 지금까지의 연구를 계속해서 개발된 기술을 조합함에 따라 관리부담을 최소화하는 수단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지층처분에 대해서는 폐기물의 회수가 가능한 저장소의 건설허가를 2015년에 실시하여 2025년에 운용개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폐기물의 회수가능한 기간은 법률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지만 100년을 밑돌 수는 없다고 되어 있다. 건설지점으로는 지하저장연구소가 있는 로레누지방의 뷰르지점이 유력시되고 있다. 4. 독일 2005년은 전체 전력량의 31.0%인 1,546억kWh가 원자력 발전이었다. 독일에서는 원자력에 있어서 추진파인 기독교민주·사회동맹(CDU/CSU)과 반대파인 사민당(SPD)의 2대 정당에 따라 연립정권이 구성되어있으며, 전정권이며 도입된 탈원자력정책의 재검토는 양당의 정잭합의에 따라 동결되었다. 현재, 운전 중인 원자로는 PWR 11기, BWR 6기로 총 17기이지만, 이번 정권의 임기가 끝나는 2009년까지 비브리스A와 넷카베스트하임 1호기의 2기는 탈원자력협정에 따라 각 원자로에 할당된 발전가능전력량을 발전하여 끝나며, 폐쇄하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비브리스A의 소유회사인 RWE는 원자력협정에서 인정하고 있는 발전가능량을 다른 노(爐)에 이전할 수 있다는 제도를 이용해서 비브리스A의 운전연장을 구하는 신청을 2006년 9월에 행했다. 같은 상황에 있는 전력회사 EnBW도 넷카베스트하임 1호기의 운전연장 신청 의사를 밝히고 있다. 운전연장이 인정되면 다음 총선거에서 CDU/CSU가 승리할 경우, 32년이라는 현행 운전연수제한이 대폭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가능발전량의 이전은 오래된 노에서 새로운 노로 옮겨진 경우, 자동적으로 승인되는 것과는 다르게 그 반대의 경우는 경제장관과 수상의 동의에 기반하여 환경장관의 승인이 필요하다. 그로스경제장관(CSU)과 메르켈수장(CDU)이 이전에 동의할지는 의문이지만 사민당의 가브리렝 환경장관은 쉽게 승인할 것으로 보여진다. 환경장관이 조기 탈원자력이라는 당의 방침에 고집할 경우, 당권분열이라는 사태도 우려된다. 5. 스웨덴 2005년, 원자력은 발전량 전체의 44.9%에 해당하는 695kWh를 담당했다. 2006년 9월 17일 총선거에서는 야당연합(온건당, 자유당, 중앙당, 기독교민주당의 중도파 4당)이 여당사회노동당을 누르고 12년만에 정권교체가 실현되었다. 스웨덴에서는 1997년에 내세운 에너지정책에 따라 원자력 발전으로부터의 단계적인 철퇴가 결정되어 있지만 야당연합은 이 정책의 철회를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2010년까지 원자력 신설을 동결하지만 한편으로는 원자력의 폐쇄도 금지, 기설로의 출력을 증대하는 것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2006년 11월 시점에서 10기인 운전 중 원자로 가운데 6기에 대해서 출력증가가 검토 또는 계획 중이며, 그 합계는 약 90만kW를 웃돈다. 이것은 원자력정책에 따라 2005년 5월에 폐쇄된 바세벡크 2호기(61.5만kW)의 출력을 상회한다. 앞으로 원자로의 신설은 출력증대보다도 경제적인 면이 입증된다면 신설을 인정하지 않는 원자력기본법이 개정될 것으로 보인다. 6. 한국 2005년, 원자력은 1,393억kW로 총발전량의 44.7%를 차지했다. 산업자원부가 2004년 12월에 발표한 전력수요예상에 따르면 2017년 상정전력수요인 4,165억kWh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2003년 보다 57% 많은 8,804만kW의 발전설비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전원투자액의 약 반이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원자력개발에 주력하게 될 것이다. 2005년에는 한국 최초의 개량형 한국표준형로(KSNP+)가 되는 신고리 1, 2호, 그 다음으로 신월성 (각 100만kW)의 건설허가가 발급되어 전자는 2005년 11월에, 후자는 2006년 6월에 각각 건설공사가 시작되었다. 또 KSNP+를 기본으로 해서 개발 중인 140만kW급 혁신형경수로 AP-1400도 신고리 3,4호기, 신울진 1, 2호기로 2013~2016년에 영업운전개시를 목표하고 있다. 또 KSNP+는 주로 아시아시장(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목표로 2005년에 상품명이 OPR-1000으로 변경되었다. 한편 APR-1400에 따라 중국의 관심을 끌고 있다. 폐기물처분 관련으로는 중저레벨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후보지로 입후보한 4개의 자치체 가운데 2005년 11월에 경주시가 선발되어 2006년 6월에는 제 1단계 건설 분의 처분방식으로 암반공동처분을 채용한다고 발표되었다. 조업개시는 2009년 12월 예정이다. 7. 중국 2005년, 원자력은 전력수요전체의 2.0%인 503억kWh를 담당했다. 2006년 10월 시점에 9기 합계 700만kW가 운전 중이다. 또 건설 중인 대만 1, 2호(VVER, 각 100만kW) 가운데, 1호기는 2006년 5월에 계통에 포함되어 연내의 운개가 예정되어 있다. 2호도 2006년말에 계통에 포함되어 2007년에 운전개시 예정이다. 그 외 건설 중인 설비로는 진산 Ⅱ 3, 4호(PWR, 각 65만kW)와 중국이 설계한 첫 100만kW급 원자로로 2005년 12월에 착공된 링아오Ⅱ-1, 1호가 있다. 중국에서는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전력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며, 경제성장이 현저한 연해부를 중심으로 최근 들어 전력부족에 의한 정전이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이들 지역은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곳이 많으며, 수요핍박대책으로 내륙부에서의 장거리송전과 병행해서 원자력발전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2006년 3월에 발표된 제 11차 5개년 계획(2006~2010년)에서는 원자력의 '적극적인 개발'방침이 요구되어 정부는 2020년까지 원자력발전량을 4,000만kW, 전원설비용량의 4%로 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계획 중인 프로젝트로 이미 정부의 승인이 떨어진 저장(浙江)성 싼먼(三門) 1, 2호, 광둥(廣東)성 양장(陽江)1, 2호, 산동(山東)성 하이양(海陽) 1, 2호, 랴오닝(遼寧)성 훙옌허(紅沿河) 1, 2호기가 있다. 이 가운데 싼먼과 양장에 대해서는 제 3세대형 원자로를 조건으로 국제적인 입찰이 실시되어, 미국의 웨스팅하우스의 AP1000과 프랑스의 아레바의 EPR이 유력한 후보로 보여졌으나, 당초 2005년말로 예정되었던 낙찰기업 발표가 늦어졌다. 최종적으로는 4기 모두 AP1000이 선정되어, 2007년 12월에 웨스팅하우스와의 계약이 체결되었다. 선정의 기준으로는 제조기술의 이점이 중요한 조건이 되었지만 계약체결 발표가 폴손재무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사절단의 방중시기를 선택해서 이뤄졌기 때문에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수지불균현의 시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여진다. 8. 러시아·동유럽 (1) 러시아 러시아의 2005년 원자력발전량은 총발전량의 15.8%에 해당하는 1,373억kWh였다. 러시아정부는 2006년 10월, 원자력개발계획안 '러시아에 있어서 원자력개발계획 : 2015년까지의 전망'을 승인했다. 계획에슨 로스트프 2호기(운전개시예정 2009년), 카리닝 4호기(동 2011년)이 포함되어 있다. 또 고속증식로인 베로야르스크 4호기(BN-800형)의 2012년 운전개시가 예상된다. 2007~2008년에는 노보보로네지와 소스노브이·볼의 사이트에서 새로운 3기의 VVER1000형로가 착공되어, 2012년부터 2013년에 걸쳐 운전이 시작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209년 이후에는 연간 2기의 VVER형로의 건설에 착수해서 건설공기를 5년으로 잡고 있다. 계획의 최종연도에 해당하는 2015년에는 러시아 국내에서 980만kW의 신설로가 이동해서 10기가 건설 중일 것으로 보여진다. (2) 동유럽 EU는 동유럽에서 운전되고 있는 구소련형 원자력 발전소에 대해서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서 조기폐쇄를 요구하고 있으며 공유럽제국의 EU가맹과 연결해서 폐쇄를 받아들이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발전소는 2000년말에 마지막 3호기의 폐쇄가 완료되었다. 스로바키아는 보프니체 1호기를 2006년말에 폐쇄했는데 2호기도 2008년에 폐쇄할 예정이다. 불가리아의 코즈로드이 1, 2호기는 2002년말에, 3, 4호기도 2006년말에 폐쇄되었다. 리투아니아는 이그나리나 1호기를 2004년말에 폐쇄하는 것에 이어 2호기도 2009년까지 폐쇄하게 된다. 이들 나라들은 폐쇄된 노의 대체전원으로 전부 원자력을 선택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프메르닉키 2호기와 로브노 4호기(각 100만kW)가 2004년 8월과 10월에 각각 송전을 개시했다. 슬로바키아에서는 건설이 중단된 모호프체 3, 4호기의 건설재개가 슬로바키아 전력회사를 매수한 이탈리아의 Enel에 의해 계획되었다. 불가리아는 자금부족에 따라 1991년에 건설을 중단한 베레네 1, 2호(각 100만kW)의 건설 재개를 결정, 2006년 10월에 건설기업으로 러시아의 ASE를 선택했다. 또 리투아니아는 2006년 3월, 국내에 신규 원자력을 공동 건설하는 협정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와 체결했다. 그 외에 체르나보더 2호기(CANDU)의 2007년 완성이 예정되어 있는 루마니아에서는 동 3, 4호기의 2011~2012년 운전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크르스코 발전소(PWR)가 있는 스로베니아에서도 2기째 원자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체르노빌 사고를 계기로 원자력계획을 포기한 폴란드에서도 원자력발전 도입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Energy News>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태그 : 동향분석
이전 페이지
분류: 전기기술
2007년 5월호
[전기기술 분류 내의 이전기사]
(2007-06-01)  전력현황과 전기안전 관리기술의 융합
(2007-06-01)  수차와 발전기 일체형 수중 터빈발전기
(2007-05-01)  엘리베이터 내 이상행동을 검지하는 시스템
(2007-05-01)  [연재] 쉽게 이해하는 전력산업(4)
(2007-05-01)  [단기연재] 신재생에너지, 어디까지 왔나-청정 에너지원, 태양광
[관련기사]
[동향분석] UAE 전력사업 및 중전기기 산업 동향 (2007-07-01)
[동향분석] 세계의 전기 사업 동향(1) (2007-05-01)
[동향분석] 태양열 발전 기술의 국내외 현황 분석 (2007-01-02)
[동향분석] 세계의 전기사업 동향(3) (2006-07-02)
[동향분석] 세계의 전기사업 동향 (2) (2006-06-01)
[동향분석] 세계의 전기 사업 동향 (1) (2006-05-02)
[동향분석] 에너지기술개발 동향 및 우리나라 전략(III) (2006-04-02)
[동향분석] 에너지 기술개발 동향 및 우리나라 전략(II) (2006-03-01)
[동향분석] 에너지기술개발 동향 및 우리나라 전략(I) (2006-01-31)
핫뉴스 (5,342)
신제품 (1,644)
전기기술 (899)
특집/기획 (855)
전시회탐방/에너지현장 (320)
업체탐방 (268)
자격증 시험대비 (255)
전기인 (143)
분류내 최근 많이 본 기사
[단기연재] 비파괴 절연진단...
비상 발전기 및 소방 전원 보...
‘초음파 스프레이’로 고성...
[기술노트 2] 전기재해를 혁...
[단기연재] 진공차단기 시험...
[신기술] 고성능 및 고안정성...
고압피뢰기 구조와 역할
[단기연재] 보수 점검용 계측...
[독자칼럼]전기기기 설계-직...
가변속 발전기의 원리와 효...
과월호 보기:
서울마포구 성산로 124, 6층(성산동,덕성빌딩)
TEL : 02-323-3162~5  |  FAX : 02-322-8386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마포 라00108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마포 통신 제 1800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강창대 팀장 (02-322-1201)

COPYRIGHT 2013 JEONWOO PUBLISHING Corp.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
네이버 포스
회사소개  |  매체소개  |  정기구독센터  |  사업제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네이버 포스트  |  ⓒ 전우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