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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전기인] 에너지 절약, 범국민적 공감대형성이 중요
2006년 8월 1일 (화) 22:29:00 |   지면 발행 ( 2006년 7월호 - 전체 보기 )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됐다. 올 여름 역시 예년과 마찬가지로 선풍기, 에어컨 같은 냉방기 등의 전기제품 사용 증가에 따라 전력량이 늘어날 것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늘어가기만 하는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한 예로 올해 환경재단에서 주최하는 ‘쿨비즈(Cool-Biz)코리아’캠페인을 볼 수 있다. 이 캠페인은 직장인과 비즈니스맨들이 노타이, 노수트 차림 등 한여름 가벼운 옷차림으로 근무하여, 사무실 실내 냉방온도를 2℃ 높임으로써 수천억원 대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내는 것이다. 특히 일본은 작년에 이 캠페인을 실시하여, 연간 3천억원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보았다. 하지만 그보다 앞서 쿨비즈를 시행하는 곳이 바로 우리나라의 에너지수요관리정책을 실시하는 에너지관리공단이다. 이 공단은 이미 우리나라 전기 에너지절약의 모범 현장이다. 공단 직원들은 노타이에 가벼운 복장으로 사무를 보며, 에어컨 대신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사용한다. 특히 나라의 기둥인 청소년들의 에너지 조기교육의 하나인 <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사업을 주관하는 홍보교육팀은 말할 것도 없다. 이에‘월간전기’는 에너지관리공단 홍보교육팀 박춘근 부장을 만나 <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 사업의 내용과 홍보교육팀의 활동사항을 들어본다. <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을 소개해주십시오.<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은 여름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조기교육의 실행과 범국민적 에너지절약 분위기 확산 및 합리적 에너지소비 습관을 형성하여 에너지절약 실천에 기여하기 위한 봉사활동입니다. 청소년봉사단은 교육인적자원부와 협의를 통해 96년 결성되었으며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봉사를 신청한 학생은 하절기 (7월 1일∼8월 31일) 동안 2인 1조가 되어 봉사활동기간 2일을 지정해 이웃 가정이나 상가 등을 방문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방법과 고효율에너지 기자재의 사용을 홍보하고, 에너지절약 실천약속을 받습니다. 한 곳을 방문할 때 0.5시간을 인정받으며 하루 10개소를 기준으로 2일 20개소 이내의 활동을 함으로써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습니다.

이 사업 개최의 의의 또는 필요성은 무엇인가요?미래의 에너지 소비주체인 청소년들을 에너지절약 실천 활동에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조기교육 및 에너지절약의 실천을 유도하고, 행사 진행과정 등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커뮤니티화함으로써 여름철 에너지절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올해로 10년째인데, 그동안 사업의 성과는 어땠습니까?<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 활동은 지난 96년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었고 97년부터는 전국 규모로 확대 실시되어 작년까지 약 62만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여름철 절전운동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실제 참여하는 학생들과 학교, 학부모님들의 의견은 어떤가요?<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 활동이 시작된 96년도에는 2만여 명이 활동하기 시작해서 작년에는 7만 3천여 명이 활동에 참여하는 등 해가 거듭될수록 많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 캠페인에 참여하여 활동하였습니다.학부모님들은 안전사고에 대해 염려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학교의 지도교사가 봉사활동 전에 충분한 교육을 하고, 2인 1조로 활동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특히 유흥음식점, 노래방, 당구장, 다방, 기타 청소년 유해시설은 피하고 학교주변의 가정이나 상점 등을 다니며 봉사를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 없이 추진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요즘은 학교나 학부모님들도 안심하고, 보람된 청소년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십니다.그렇다면 이 사업을 추진하는 홍보교육팀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에너지관리공단 홍보교육팀에 대해 소개해주십시오.우선 우리 홍보교육팀은 홍보교육실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홍보교육실은 대외 홍보와 교육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홍보 1팀, 홍보 2팀 그리고 홍보교육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보 1팀은 에너지절약 전시회 및 에너지절약 촉진 대회 등을 비롯한 에너지절약 행사와 민간단체와의 에너지절약 협력사업, 공단 내에 있는 에너지절약 홍보관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 2팀은 매스컴 홍보, 옥외 홍보,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에너지절약과 기후변화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홍보를 추진하며,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기획적으로 사업을 발굴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교육팀은 연수, 법정교육, 조기교육 등을 통해 산업체 에너지관리자, 교사, 공무원, 민간단체, 학생 등 각계각층에 교육을 지원합니다. 특히 홍보교육팀은 나를 포함하여 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매년 4월부터 11월까지 거의 매주 연수가 있는데, 작년에 28회 정도 연수를 나갔습니다. 현재는 11개의 연수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팀을 이끌어가면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는지?4년째 지속되는 고유가 상황 속에서 에너지절약 교육의 발전을 위해 우리 6명의 직원은 밤낮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수의 인원으로 다수의 만족을 채우려다 보니 야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은 교육생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교육생의 만족도 향상이 가장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되는데, 이를 위해 선진 국내외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려고 합니다. 그래서 교육생으로부터 “에너지절약 교육이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됐고, 만족스러운 교육이었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부장님께서는 만화도 그리신다면서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 홈페이지(www.kemco.or.kr)에 들어오시면 e-절약홍보센터라는 목차 안에 에너지만평이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8컷의 만화로 에너지절약에 대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그리게 됐습니다. 조선일보에 연재된 광수생각이 한참 유행을 할 때 그걸 보고 이거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나도 그리기 시작했는데 지사에 있었던 97년부터니까 벌써 10년째네요. 공단사보에도 실려 점점 알려지기 시작해서 벌써 80건의 만화가 만들어졌습니다. 조금 더 모아지면 책으로도 엮어볼 생각입니다.바쁘신 중에도 만화도 그리시다니, 정말 부지런하신데요, 그 중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다른 것보다 저작권 문제로 곤란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우리 공단 홈페이지에 있는 에너지만평을 임의로 다운을 받아 책자로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찾아보니 파일 용량이 작아서 그런지 제목이 틀린 것도 있고 오타도 있더군요. 조금 화가 났지만,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다 에너지절약을 위해서 한 일이니까요. 대신 그 단체에 전화해서 다음부터는 미리 알려주고 만들라고 했습니다. (웃음) 앞으로 정부나 에너지업계에 바라는 바가 있다면.정부는 고유가 시대 및 기후변화협약 대책을 위해 더욱 강력한 에너지정책을 일관성 있게 펼쳐나가야 하며, 솔선수범해서 에너지실천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에너지업계도 무한 경쟁시대에 에너지절약이 원가절감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라 생각하고 보다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 정책에 호응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마지막으로 <에너지절약 청소년봉사단> 사업의 올해 목표와 홍보교육팀의 장기적인 비전을 말씀해주십시오.올해는 8만 명을 활동 목표로 신청접수를 받고 있는데 지금 보기에도 그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결과가 예상됩니다. 특히 올해 모집되는 청소년봉사단원들은 공단에서 실시하는 하절기 에너지절약 캠페인 ‘에너지(-), 사랑(+)’ 운동(에너지마이너스 사랑플러스 운동, 산업자원부와 KBS가 주최하고 에너지관리공단·중앙일보가 주관하는 캠페인으로 지난해 여름에 비해 5% 이상 전기를 절약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정부가 일정금액을 적립, 적립금액을 참여 아파트 이름으로 소년·소녀가장, 장애인시설 등에 기부하는 운동)의 알림이로 활동합니다. 또 그들에게 여름철 적정실내온도 유지, 고효율제품 사용, 올바른 전기사용 등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실천 가능한 에너지 절약방법을 중점 홍보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에너지절약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청소년봉사단의 양적 성장에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봉사단 학생들의 공단 홈페이지 내의 온라인 모임 활성화 등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에너지절약을 할 수 있도록 내실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홍보교육팀은 금년도 캐치 프레이즈인‘눈높이 맞춤형 교육’에 따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템을 발굴한다던지, 교육생의 취향, 트렌드에 맞게 교육을 시행하여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인터뷰_이진희 기자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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