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칼럼』 판넬 제조 공정의 운영 및 비용
2024-04-15

판넬 제조 공정의 운영 및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법
오늘날 산업 현장은 인건비 상승과 공급망 불안, 생산 효율성 향상 요구 등 다양한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업체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또한 제조 기업들은 단순한 과부하 보호를 넘어, 다양한 고급보호 기능, 실시간 알람 그리고 에너지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보다 스마트하게 생산설비를 관리하고 싶어한다. 특히 모터 관리는 더더욱 그렇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모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점검하고 준비해야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조용준(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파워프로덕트 사업부 팀장) 
사진 슈나이더 일렉트릭
실제로 판넬 제작과 기계 제조 분야에서는 주요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 혁신은 장비를 빠르게 공급하는 동시에, 모든 모터의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하여 비용이 많이 드는 다운타임을 예측하고 이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운영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완벽하게 확보하고 신속하게 장애를 감지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필요한 설비가 바로 모터스타터다.
테시스 기가(TeSys Giga) 제품 전면 사진
모터스타터의 필요성
모터스타터는 모터의 기동 및 스위칭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로, 비상정지와 과부하 방지 등을 위한 전자접촉기와 계전기로 모터 회로를 구성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과부하 발생 시 모터가 손상되지 않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모터스타터의 기존 모델인 TeSys F 전자접촉기와 과부하 계전기는 지난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뛰어난 성능과 품질로 꾸준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전세계 다양한 산업 및 설비에 수백만 개가 넘는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100A 이상의 대용량 전자접촉기 시장에서 새로운 산업 표준을 정립하였다. TeSys F는 높은 인지도와 선호로도 판넬 빌더, OEM 고객사들이 가장 먼저 찾는 제품이었다.
테시스 기가(TeSys Giga) 제품 구성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테시스 기가(TeSys Giga) 시리즈
하지만 디지털 전환으로 시장이 변화하면서 고객의 니즈도 변모하였고, 개별 모터스타터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모니터링이 필요하게 됐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새로운 모터 스타터인 테시스 기가(TeSys Giga) 시리즈는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차세대 전자접촉기 제품군이다. 테시스 기가 시리즈는 최신 스마트 디지털 혁신 기술로 재탄생되어 판넬 빌더, 컨설팅 엔지니어, 시스템 통합업체, 시설 관리자 및 OEM에게 보다 간편하고 지속 가능하며 안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높아진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의 신뢰도와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다양한 추가 기능을 탑재하여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해당 제품은 TeSys F 전자접촉기를 성공적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새로운 디지털 기능을 통해 다양한 산업의 각기 다른 니즈를 높은 만족도로 충족한다.

테시스 기가(TeSys Giga) 부위별 기능 설명
장비 및 설비의 운영
효율성 높이는 
테시스 기가(TeSys Giga)
테시스 기가 시리즈 모터스타터는 모듈식 설계를 통해 스페어 부품을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설치 및 시운전 시간을 최대 50% 단축하여 안정성과 견고성을 최대 90%까지 향상될 수 있다. 사이즈도 40% 감소시켜 캐비닛 설치 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고, 전자개폐기의 접점 수명을 자가진단하고 제어 코일의 과전압/저전압 감지를 통해 예측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이 기능으로 장비나 설비의 다운타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총 56개의 특허를 보유한 테시스 기가는 공작 기계, 수처리, 크레인, 석유화학 설비 등 산업 전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제조업에 필요한 다양한 시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직관적이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엔지니어링 시간을 단축하며,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디지털화된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주며, 모터의 가동시간을 극대화한다.

테시스 기가 전자접촉기는 기본 장착된 부품 외에도 다양한 액세서리를 추가하여 고급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테시스 기가 전자접촉기의 접점 터미널 및 개폐 소자는 기본적으로 높은 내구성과 수명을 보유하고 있다. 만약, 사용자가 RWD(Remote Wear Diagnosis) 모듈을 추가할 경우, 접점 마모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로컬 및 원격에서 알람을 받아 계획적인 유지 보수를 실행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모된 접점만을 교체하여 빠른 유지보수 조치가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소프트웨어로 상호 연결 가능
테시스 기가 시리즈는 컴팩트한 모듈형 디자인, 광대역 전자식 코일, 내장된 보조 접점 블록,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다양한 액세서리로 구성되어 설치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IoT 기반 디지털 플랫폼인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소프트웨어로 상호 연결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은 설계, 설치,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고객의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다양한 장점으로 작용하여 고객의 내일을 더욱 편리하고 여유롭게 만들 수 있다. 머신 빌더와 판넬 빌더는 더 빠른 머신 통합을 통해 공정 운영 및 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시스템 통합업체는 보다 솔루션 중심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트윗터 페이스북

< Energy News >